유월절, 무교절 연구 자료 > 매일성경

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매일성경

유월절, 무교절 연구 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4-14 08:16 조회935회 댓글0건

본문

<유월절 연구>

1. 유월절<▶히브리어는 ‘페사흐’, 영어는 ‘Pass over’, 그리스어는 ‘파스카’>은 그 뜻이 한자어로 ‘흐를 유, 넘을 월, 절기 절’로서,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애굽의 온 사람의 장자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치신 하나님의 사자가 심판을 행하면서 이스라엘 집의 문 위와 좌에 어린 양의 피가 뿌려져 있는 것을 보고는 ‘넘어갔다’라는 뜻의 한글 번역입니다. 신약시대에는 유월절은 지키지 않고 예수님을 통해 구원을 받은 날인 부활절을 기념하여 지킵니다. 

 

2. 유월절의 기간은 유대력 니산월 14일 저녁이며,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애굽에서 구출된 때의 최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절기입니다. 

 

3. 유월절 날, 어린 양을 잡고 그 피를 이스라엘 집의 문 위와 좌우에 뿌렸던 것은 예수님을 피 흘림을 통한 구원받음을 의미하며, 유월절 밤에 쓴 나물을 먹고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 곧 무교병을 먹은 이유는 이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에서 겪는 고통을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무교절 연구>

무교절은 유월절 다음날인 니산월 15일부터이며 7일간을 지켰는데 이때는 누룩 없는 빵을 구워 먹으면서 출애굽을 생각하며 기념했습니다.<▶누룩을 넣어 반죽이 부풀어 오를 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어서임(출12:11), 누룩을 넣으면 쉽게 부패하기 때문임(출12:34) ※누룩은 발효가 결국 분해와 부패로 가기 때문에 부패의 상징으로도 사용했음(막8:15) 그러나 천국을 설명하면서 긍정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음<마13;33)> 또한 무교절은 첫날을 성회로 모이고 마지막 날인 칠일째에도 성회로 모였는데 성회 날에는 음식을 만드는 일 외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서/울/남/부/교/회
06982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한강로13(흑석동) 서울남부교회
TEL. 목양실 825-7200, 교회학교 825-2062-3, 팩스 825-7261

Copyright © snbc.or.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